기업 가치창출의 네가지 원칙 본문

투자이야기

기업 가치창출의 네가지 원칙

JANGGO 2017. 5. 8. 23:46

 

 

"기업가치란 무엇인가(원제: VALUE)"는 맥킨지가 자랑하는 유명 투자서 중 하나입니다.  이 책은 FINANCE에서 금석처럼 여겨지는 네 가지 가치창출의 원칙을 제시합니다.

 

 

첫번째 원칙: Core of value

투자자들이 요구하는 자본비용보다 높은 수익률로 미래 현금흐름을 만들어 낼 수 있을 때 기업가치는 창출됩니다.

 

두번째 원칙: Conservation of value

기업가치는 현금흐름에 대한 청구권을 단순 재분배하는 것만으로 창출되지 않으며, 더 많은 현금흐름을 만들어 낼 수 있을 때만 창출됩니다. 기업이 부채로 자기자본을 대체한다거나, 부채 발행으로 자사주 매입을 하는 경우, 현금흐름에 대한 청구권의 소유주는 변하지만 전체 현금흐름의 변화는 없으므로 기업가치는 증가되지 않습니다.

 

세번째 원칙: expectations treadmill

주가는 기업의 성장률, ROIC(투하자본 대비 이익율), 현금흐름과 같은 실제 성과에 좌우될 뿐만 아니라 주식시장이 갖고 있는 기대의 변화에도 영향을 받습니다. 예를 들면 미국의 대형 유통업체인 Home Depot는 1999년부터 2009년 사이에 매력적인 ROIC와 함께 연 11%라는 놀라운 수익성장률을 보였음에도 불구하고 주가는 반토막이 났습니다. 이유는 당시 Home Depot의 당시 주가는 향후 15년간 26%의 ROIC가 유지되는 수준이었기 때문입니다.

 

네번째 원칙: best owner

누가 경영을 하고, 어떤 전략을 펼치는 가에 따라 기업가치가 변한다는 원칙입니다. 예를 들어 기술을 보유한 신흥 기업이 그 기술을 상업화 하는데에 탁월한 역량을 갖춘 경영자를 만나 가치를 극대화 하듯이, 다른 사업부문들과의 결합을 통해 가치가 창출되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본 저가 제시하는 4가지 원칙은 얼핏 당연하고 가벼운 말처럼 느껴질 수 있지만, 곰곰이 생각해보면 결국 기업의 가치는 기업운영의 질의 향상에서만 발생한다는 것을 교훈을 담고 있습니다. 기업운영을 하는데 있어 주가를 올리기 위한 많은 재무적 기법이 존재하지만 기업 운영의 질을 수반하지 않는 모든 재무적 기법은 중장기 주가 상승에 도움이 되지 않는다는 것을 저자는 강조합니다.

Comments 0
댓글쓰기 폼